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부인과 로봇수술 2천례 달성
다빈치SP 최신장비로 수술 정확도는 높이고 환자 회복은 빠르게
김영식 기자 / 2022년 01월 13일
SNS 공유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부인과 로봇수술 2천례를 달성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제공 

[경상매일신문=김영식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부인과 로봇수술 2천례를 달성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동산병원은 지난해 5월 로봇수술 4천례를 달성한 이후, 현재까지 4천600례 이상 달성하며 로봇수술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중 부인과 로봇수술만 2천례를 달성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 5일 세미나실에서 부인과 로봇수술 2천례 기념행사가 진행됐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부인과 로봇수술은 국내를 넘어 세계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구멍 하나로 로봇 팔을 넣어 수술하는 ‘단일공 로봇수술’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14년 난소종양 단일공 수술을 비수도권에서 처음으로 시행한 이후, 2015년에는 자궁경부암 단일공 수술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성공했다. 


또 지난 2016년에는 자궁내막암 단일공 수술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으며, 이런 기록들을 발판삼아 메디시티 대구 우수의료기술 육성ㆍ지원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자궁내막암과 자궁경부암 로봇수술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는 병원 중에 하나며, 미국 로봇수술기 본사는 이런 자궁내막암 수술과정을 특허 내, 전 세계 의료진들의 교육 영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 SCI급 논문을 비롯해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수많은 논문을 발표하며 임상과 연구를 아우르고 있다.

한편 동산병원은 단일공 수술에 특화된 다빈치SP(Single Port) 로봇수술 장비를 최근 도입했다. SP 시스템은 4세대 로봇수술 기구로, 동산병원 외과, 비뇨의학과, 부인과, 성형외과 등 다양한 과에서 사용 중이며, 보다 차별화되고 발전된 로봇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기존 다빈치Xi 장비와는 달리 하나의 구멍으로 한 개의 팔이 들어가 손가락이 펼쳐지는 방식으로, 더욱 좁은 공간에서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다. 여러 개의 절개창을 내어 하는 수술과 비교해 최소 침습적 수술 방법이라 흉터가 거의 없어 미용적 효과 뿐만 아니라 환자의 심리적 만족까지 높일 수 있다.

권상훈 로봇수술센터장(산부인과)은 “동산병원 부인과 로봇수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의료진들께 감사하다. 이번 다빈치SP 로봇수술 장비 도입으로 수술 정확도를 더욱 높이고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환자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로봇수술 최신 술기 개발 및 연구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식 기자 / 2022년 01월 13일
저작자권 ⓒ경상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칠곡소방서, 초기 대응으로 큰 불 막았다
칠곡소방서는 25일 취약시간대인 오전 2시경 왜관읍 소재지의 한 제조공장 화재를 초기 발견 및 대응했다고 밝혔다. 칠곡군 기산면 소재의 공장화재 발생으로 출동, 진압 후 설 명절 화재예방대책 기간 선제적 대응 차원의 강화순찰 중 왜관읍 낙산리 부근에서 검은 연기를 발견, 즉시 출동대 요청 및 화재 진압을 실시했다. 화재현장 인근에는 고압선의 존재 및 다량의 가연물이 적재돼 있어 연소 확대로 인해 대형화재로 발전해 막대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으나 선제적 대응으로 대형피해를 막았다.
전차진 기자 / 2022년 01월 26일
포항시, 설 맞이 노숙인 시설 ‘포항 들꽃마을’에 위문품 전달
포항시는 민족 고유의 명절 설을 앞두고 26일 노숙인시설 ‘포항 들꽃마을’을 방문해 코로나19 방역 현장 점검을 실시했으며, 시설 입소자 29명에게 위문품으로 소고기 교환권을 전달했다. 이날 포항시는 노숙인 요양시설인 포항 들꽃마을에 방문해 시설입소자의 안부를 살피고 코로나19 방역관리 등으로 피로가 누적된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또한, 점검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시설 입소자들의 안전을 위해 방문자 모두 마스크 착용과 철저한 손 소독을 실시한 후 진행됐다. 구진규 복지정책과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해 힘써주시는 종사자 분들과 이를 잘 준수하며 생활하는 시설 입소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설을 맞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어려운 시민들을 더욱 세심하게 보살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종태 기자 / 2022년 01월 26일
경북도,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온 힘’
경북도는 사람과 차량의 이동이 증가하는 설 명절을 맞아 도내 가축전염병 차단을 위한 가축방역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경기ㆍ충청지역 가금농장과 충청ㆍ전라지역에서 야생조류에서 연이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HPAI)* 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24일 현재 고병원성AI 발생현황은 가금농가 6개 시도 24건, 야생조류 7개 시도 20건이다. 또 인접한 강원도 영월의 야생멧돼지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체가 확인되는 등 귀성객 이동으로 바이러스 유입·확산의 우려가 고조돼 연휴 기간 방역활동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안상수 기자 / 2022년 01월 26일
포항시, 설 명절 골목상권ㆍ민생경제 살리기 ‘최우선’
포항시는 설 연휴 특별방역과 병행해 골목상권과 민생경제 살리기에 최우선 역점을 두고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는 연휴기간에도 경제분야 비상상황반(4개반 54명)을 운영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에 힘쓰는 한편, 귀성객과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각종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우선, 코로나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피해구제 지원금과 방역물품.방역지원금을 신속히 지원하고, 특례보증 및 이자보전, 중소기업 경영 안정화, 수산물 유통.가공업 활성화 및 어가경영안정자금 지원, 위생업소 시설 환경개선 등을 지원한다. 또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포항사랑상품권 600억 원(10% 할인, 지류형 300억, 카드형 300억)을 공급하고, 명절맞이 장보기 캠페인, 지역 업체 발주 확대, 행정예산 상반기 신속집행을 통해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며 전통시장.상권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
최종태 기자 / 2022년 01월 26일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조속 촉구’ 포항 등 비수도권 9개시 공동성명 발표
포항시 등 전국 9개 지자체(창원, 충주, 제천, 공주, 순천, 구미, 상주, 문경)은 올해부터 시행되는 국가균형발전의 날(1.29) 법정기념일 지정을 환영하며,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조속 추진 촉구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방도시가 직면하고 있는 저출산과 고령화, 주력산업 쇠퇴, 청년인구 유출과 같은 총체적 위기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압박하기 위해 이뤄졌다.
최종태 기자 / 2022년 01월 26일
핫이슈 경상매일신문TV 정치/행정
사회 경제 교육
문화/여성 스포츠 사람들
기획특집 오피니언  
X
http://m.ksmnews.co.kr/view.php?idx=365020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상생포럼개인정보취급
상호 : 경상매일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513-81-42693
주소 : 포항시 북구 삼호로 85(대신동)
발행인/편집인 : 천기화
mail : gsm333@hanmail.net
Tel : 054-253-7744 / Fax : 054-231-7703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근
등록번호 : 경북,아00365 / 인터넷신문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Copyright ⓒ 경상매일신문.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