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TP, 지역사회 문제 해결 위한 ‘경북SOS랩’ 운영
신일권 기자 / 2021년 10월 14일
SNS 공유

↑↑ 2020년 경북SOS랩 시민참여 리빙랩(동부권) 활동 사진

[경상매일신문=신일권기자](재)포항테크노파크 경북SW진흥본부는 오는 15일부터 경북SOS랩(Solution in Our Society LAB) 활동을 통해 지진·재난 안전분야 지역사회 문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경북SOS랩은 지역내 지진·재난 안전분야를 주제로 지역 시민과 지역 기업들이 협력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SW/ICT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SW서비스개발사업’을 통해 운영된다.


‘SW서비스개발사업’은 주관기관인 포항TP와 참여기관인 (사)경북ICT융합산업진흥협회가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지진·재난 안전분야에 관한 사회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는 경북도민들을 대상으로 시민연구반을 모집하여 경북SOS랩 활동 지원을 통해 문제발굴에서 해결까지 함께 하고 있다.


시민연구반에 선정된 경북도민들은 사전에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문제 해결이 필요한 수행 주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주제의 문제 및 해결 방법을 찾고, 다양한 토론을 통해서 도출한 문제와 해결방안을 구체화한 결과물을 이끌어낸다.


이번 시민연구반 활동을 통해서 도출해 낸 사회문제를 지역 전문가와 함께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한 수행방안에 대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고, 11월에 ICT·SW분야 전문가와 시민연구원이 함께 연구 결과물에 대한 의견 교환과정을 통해 2022년도 수행할 지진·재난 안전분야 연구과제를 확정할 예정이다.


작년 2기 활동 결과물로는 지진으로 인한 침수지역 대비 알림 시스템 서비스 개발, 재난대비용 5KWh급 이동형 긴급 전력공급 서비스 시스템 개발 등 총 5개 연구개발 과제가 도출되어 수행중에 있으며, 11월 이후로 시민연구반이 참석하여 결과물에 대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포항TP 이점식 원장은 “포항TP는 경북SOS랩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문제 해소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목표로 추진 중”이라며, “SOS랩 운영 및 SW서비스개발사업 추진을 기반으로 경북 시민들의 다양한 생활안전 문제해결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며 사회 각층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신일권 기자 / 2021년 10월 14일
저작자권 ⓒ경상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이병환 성주군수, 참외막걸리 제품 개발 보고회
이병환 성주군수는 27일 오후 성주문화원 강당에서 '성주군 축제추진위원회 회의'에 참석한다.
성낙성 기자 / 2021년 11월 26일
청도군, 농촌신활력 플러스사업 용역보고회 개최
청도군은 지난 25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기본계획수립에 따른 용역 추진상황보고회를 개최했다.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은 총 사업비 70억원(국비 49, 지방비 21)으로 2020년부터 4년간 추진되며, 지역발전을 위해 자립적으로 활동하는 민간조직을 육성하기 위한 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조직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성낙성 기자 / 2021년 11월 26일
성주군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성주군은 도시재생 주민협의체를 대상으로 현장지원센터 월례회 및 행정협의회를 개최해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낙성 기자 / 2021년 11월 26일
영양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장 대잔치’
영양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25일 본원에서 조상 대대로 이어온 겨울맞이 행사로『김장 대잔치』를 실시하였다. 사전활동을 통해 김치의 종류와 겨울에 김장을 담그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에 대해 알아보고 배추가 소금에 절여지는 과정과 원리, 양념에 들어가는 재료들 중에서 중요한 재료인 영양고추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 지역 특산품에 대한 자긍심을 갖는 시간도 가졌다. 김장대잔치 활동 시 바른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위생복 착용하기를 확인한 후 코로나-19 안전 수칙을 지키며 직접 김치를 만들어 보았다. 서툴지만 스스로 김치를 만들어 집으로 가져가 가족들과 함께 먹을 수 있도록 하였다.
김진현 기자 / 2021년 11월 25일
울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새영농계획 수립’
울진군은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거리두기를 시행함에 따라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집합으로 2022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주철우 기자 / 2021년 11월 25일
핫이슈 경상매일신문TV 정치/행정
사회 경제 교육
문화/여성 스포츠 사람들
기획특집 오피니언  
X
http://m.ksmnews.co.kr/view.php?idx=353160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상생포럼개인정보취급
상호 : 경상매일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513-81-42693
주소 : 포항시 북구 삼호로 85(대신동)
발행인/편집인 : 천기화
mail : gsm333@hanmail.net
Tel : 054-253-7744 / Fax : 054-231-7703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근
등록번호 : 경북,아00365 / 인터넷신문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Copyright ⓒ 경상매일신문.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
TOP